비전공자들은 디자인 기본기가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본기는 디자인 툴을 다루는 능력이 아닙니다. (어도비 프로그램과 같은 디자인 툴을 다루는 스킬은 유튜브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빠르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로서의 시각적 표현 스킬은 충분히 기본기로 갖추었다고 생각하고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디자인 교육의 핵심은 조형능력의 배양과 문제해결 능력 배양입니다.
정식 디자인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은 아무래도 이러한 능력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스스로 트레이닝을 하지 않는 이상 말이지요. 그럼 어떻게 기초 체력을 길러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준비운동
디자인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있어야합니다. 그동안 단순히 툴을 다루는 능력에만 집중했다면, 디자인의 본질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 디자인 랭귀지 이해하기
디자인은 분야와 산업에 따라 다른 언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분야마다 다르게 쓰이는 랭귀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에서는 디자이너의 취향을 드러내기보다 사용자가 피로감을 느끼지 않게 해야 하고, 반면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서는 독창적이고 시선을 사로잡는 랭귀지가 필요합니다. 브랜드 디자인에서도 IT기업의 경우 젊고 활기찬 랭귀지를, 명품 브랜드의 경우 고급스럽고 값비싼 랭귀지를 사용합니다.
2. 디자인의 역할 이해하기
디자인은 장식이나 꾸밈을 하는것이 아닙니다. 문제를 해석하여 해결하는 것이 디자인의 역할입니다. 비주얼 스킬이나 표현 방법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필요한 것이지 디자인의 본질이 될 수 없습니다.
3. 여러 디자인 분야와 역량 이해하기
디자인이 필요로하는 분야는 정말 다양하고 역할 범위와 중요도도 천차만별입니다. 내가 어떤 분야에서 활동할 것인지, 무슨 역할을 수행할 것인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떤 기준으로 구분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시각 디자인은 편집 디자인, 폰트/레터링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브랜딩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UX 디자인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분야의 특징과 필수 역량에 대해서는 별도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습관 기르기
준비 운동이 끝났다면 이제 진짜 디자인 체력을 길러야 하겠죠.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듯이 디자인 체력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이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 것처럼 디자인 능력도 단기간에 급성장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1. 레퍼런스
디자이너의 가장 기본 소양 중 하나는 많은 레퍼런스를 보며 평소에 인풋을 하는 것입니다. 혹은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관련된 레퍼런스를 찾으며 집중적으로 인풋을 할 수도 있습니다.
레퍼런스를 찾기 좋은 사이트 중에는 비핸스, 드리블,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Awwwards, Uplabs, Pttrns, Brand New, Bestfolios, Linkedin 등이 있습니다. 각 사이트별 성격과 특징은 다음 포스팅에 정리해 보겠습니다.
2. 비주얼 스킬 업그레이드하기
비주얼 스킬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레퍼런스를 보면서 디자인 트렌드를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중 괜찮은 디자인이 있다면 직접 따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좋은 디자인을 따라 해보면서 조형 감각을 익힐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영상을 보고 매일 하나씩 스킬을 익히는 것도 추천합니다. 그렇게 익힌 스킬로 데일리 프로젝트를 한다면 비주얼 스킬은 급성장할 것입니다. 내가 직접 커리큘럼을 짜는 것이 어려우면 클래스101 같은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습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데일리 프로젝트 도전하기
하루에 하나씩 디자인을 해서 플랫폼에 올리는 프로젝트를 해봅니다. '바우가즘 Baugasm'이라는 데일리 프로젝트로 유명한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바로 알바니아 출신의 바스옌 카트로 Vasjen Katro입니다. 2016년 그는 하루에 하나씩 포스터 디자인을 해서 인스타그램에 올렸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유명해지자 바우가즘은 그래픽 디자인의 한 양식으로 지칭될 정도가 되었습니다. 데일리 프로젝트를 꾸준히 하다 보면 디자인 실력 상승뿐 아니라 다양한 기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내용 출처 : 디자이너 서희강 님의 온라인 클래스
위의 내용은 클래스101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수상자화 함께하는 디자인 기초 체력 기르기' 강의를 듣고 쓴 글입니다.
디자인 스튜디오 푸시더레버(PUSH THE LEVER) 대표 서희강 님 강의를 토대로 저의 생각을 가미하여 작성했습니다. 어떠한 대가 없이 발행한 포스팅이며, 강의 내용이 너무 좋아서 적극 추천하고 싶은 마음으로 썼습니다.
실제 강의는 1~10 챕터까지 있으며 저는 1,2 챕터의 내용만을 요약 및 재구성하여 적었습니다. 관련 분야에 입문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정말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댓글0